신동주, 아버지 세금 내주더니 이젠 롯데제과·칠성 주식 압류

입력 2017-03-15 18:29   수정 2017-03-16 07:19

후견인 소송 불리하자 강수


[ 강영연 기자 ]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부친인 신격호 총괄회장의 재산을 압류(강제집행)했다. 신 전 부회장이 경영권 분쟁에 필요한 국내 롯데 계열사 지분 추가 확보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.

15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신 총괄회장은 증권사 등 금융회사들로부터 신 전 부회장이 신 총괄회장의 롯데제과 지분(6.8%)과 롯데칠성 지분(1.3%)을 압류할 예정이라는 통보를 받았다. 지분 가치는 2100억원에 달한다.

신 전 부회장은 지난 1월 말 증권사에서 2500억원의 주식담보대출을 받아 신 총괄회장의 증여세 2126억원을 대신 납부했다. 검찰 조사에서 신 총괄회장이 서미경 씨 등에게 불법으로 주식을 준 것이 적발돼, 당사자인 신 총괄회장이 내야 하는 세금이었다. 이번 압류는 이 세금과 관련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. 증여세를 대신 내주고 빌린 돈을 받는다는 명목으로 신 전 부회장이 신 총괄회장의 계열사 지분을 확보하려 한다는 얘기다.

이번 압류는 성년후견인 소송과도 관련이 있다. 성년후견인은 신 총괄회장의 재산을 처분할 권리를 갖게 된다. 법원은 법무법인 선을 후견인으로 지정했다. 이에 대해 신 전 부회장 측은 신 총괄회장의 정신건강에 이상이 없어 성년후견인이 필요 없다는 취지로 소송을 제기했다. 하지만 고등법원에서 지고, 대법원에 재항고했다. 이 소송이 불리하게 돌아가자 신 총괄회장 지분을 서둘러 확보하기 위해 압류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.

롯데그룹은 이번 압류로 지분 변동이 생겨도 신동빈 회장의 경영권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. 롯데칠성음료의 신 총괄회장 지분은 1.3%에 불과하다. 롯데제과는 신 전 부회장 지분(3.96%)과 신 총괄회장 지분(6.83%)을 더하면 롯데알미늄(15.29%)에 이어 2대 주주가 된다. 하지만 신 회장이 8.78%를 갖고 있고, 롯데알미늄 등이 우호지분이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다고 보고 있다.

롯데그룹은 신 전 부회장의 압류를 부당행위로 보고 이를 막을 특별대리인을 선임, 강제 압류 집행정지 등 법적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.

강영연 기자 yykang@hankyung.com




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! 실시간 환율/금융서비스 한경Money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